본문 바로가기
STUDY

[정처기] 10과목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관리 소프트웨어 테스트 총정리

by univus 2022. 10. 19.

수제비 2022 정보처리기사 실기 교재 개념 정리한 내용입니다.

 

 

소프트웨어 테스트 원리

  1. 결함 존재 증명
  2. 완벽 테스팅은 불가능
  3. 초기 집중 : 개발 초기 체계적인 분석, 설계가 수행되지 않으면 후반에 비용이 커짐(요르돈의 법칙)
  4. 결함 집중 : 적은 수의 모듈에서 대다수의 결함이 발견, 오류 80%는 전체 모듈 20% 내에서 발견(파레토 법칙)
  5. 살충제 패러독스 : 동일한 테스트 케이스에 의한 반복적 테스트는 새로운 버그를 찾지 못함
  6. 정황 의존성 : 정황과 비즈니스 도메인에 따라 테스트를 다르게 수행
  7. 오류-부재의 궤변 : 결함이 없다고 하더라도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는 개발이 아니라면 품질이 높다고 볼 수 없음

소프트웨어 테스트 산출물

  1. 테스트 계획서
  2. 테스트 베이시스(basis) : 테스트 설계를 위한 기준이 되는 문서(요구사항 명세서 등)
  3. 테스트 케이스 : 테스트를 위한 설계 산출물
  4. 테스트 슈트(suites) : 테스트 케이스를 실행환경에 따라 구분해 놓은 테스트 케이스의 집합
  5. 테스트 시나리오 : 테스트 되어야할 기능, 테스트가 필요한 상황들을 작성한 문서, 하나 또는 여러 개의 테스트 케이스들 포함
  6. 테스트 스크립트=테스트 스텝=테스트 절차서(procedure) : 테스트 케이스의 실행 순서를 작성한 문서
  7. 테스트 결과서

 

소프트웨어 테스트 유형

1. 프로그램 실행 여부에 따른 분류

1-1. 정적 테스트

: 테스트 대상을 실행하지 않고 구조를 분석

 

1-1-1. 리뷰

  • 동료 검토 : 2-3명이 진행하는 리뷰의 형태, 작성자가 설명
  • 인스펙션 : 저작자 외의 다른 전문가가 검토, 개발초기에만
  • 워크 스루 : 검토 자료를 회의전에 배포, 사전 검토한 후 짧은 시간동안 회의를 진행

1-1-2. 정적 분석(static analysis)

: 자동화된 도구를 이용하여 산출물의 결함 검출, 복잡도 측정

 

1-2. 동적테스트

: 소프트웨어를 실행

 

1-2-1. 블랙박스 테스트(명세 기반 테스트)

: 외부 사용자의 요구사항 명세를 보면서 수행(기능 테스트), 내부 구조나 작동 원리 몰라도 가능

  • 동등분할 테스트=동치 분할 테스트=균등 분할 테스트=동치 클래스 분해 테스트(equivalence partitioning testing)

: 입력 데이터의 영역을 유사 도메인별로 유효값/무효값을 그룹핑하여 대푯값 테스트 케이스를 도출하여 테스트

  • 경곗값 분석 테스트=한곗값 테스트(boundary value analysis testing)

: 등가 분할 후 경곗값 부근에서 오류 발생 확률이 높기 때문에 경곗값을 포함하여 테스트 케이스 설계

  • 결정 테이블 테스트(decision table testing)

: 요구사항의 논리와 발생조건을 테이블 형태로 나열, 조건과 행위를 모두 조합하여 테스트

  • 상태 전이 테스트(state transition testing)

: 데스트 대상/시스템/객체의 상태를 구분, 이벤트에 의해 다른 상태로 전이되는 경우의 수를 수행

  • 유스케이스 테스트(use case testing)

: 시스템이 실제 사용되는 유스케이스로 모델링되어 있을 때, 프로세스 흐름 기반으로 테스트 케이스 명세화하여 수행

  • 분류 트리 테스트(classification tree method testing)

: sw 일부 또는 전체를 트리 구조로 분석, 표현하여 테스트 케이스 설계

  • 페어와이즈 테스트(pairwise tesing)

: 테스트 데이터값들 간에 최소한 한 번씩 조합하는 방식

  • 원인-결과 그래프 테스트(cause-effect testing)

: 그래프를 활용, 입력 데이터 간의 관계/출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효용성이 높은 테스트 케이스를 선정하여 테스트

  • 비교 테스트(comparison testing)

: 여러 버전의 프로그램에 같은 입력값을 넣어서 동일한 결과 데이터가 나오는 지 비교해보는 테스트[테스트목적 분류의 병행테스트와 비슷]

 

1-2-2. 화이트박스 테스트(=구조 기반 테스트=코드 기반 테스트=로직 기반 테스트=글래스 박스테스트)

: 코드 분석과 프로그램 구조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각 응용 프로그램의 내부 구조와 동작을 검사하는 소프트웨어 테스트

  • 구문 커버리지(문장 커버리지) (statement coverage)

: 모든 명령문을 적어도 한 번 수행, 조건문 결과와 관계없이 구문 실행 개수로 계산

  • 결정 커버리지=선택 커버리지 (decision)=분기 커버리지 (branch)

: 결정 포인트 내의 전체 조건식적어도 한 번은 참과 거짓의 결과를 수행, 구문 커버리지 포함

  • 조건 커버리지(condition)

: 결정 포인트 내의 각 개별 조건식적어도 한 번은 참과 거짓의 결과가 되도록 수행, 구문 커버리지 포함

  • 조건/결정 커버리지(condition/decision)

: 전체 조건식뿐만 아니라 개별 조건식도 참 한 번, 거짓 한 번 결과가 되도록 수행

  • 변경 조건/결정 커버리지(modified condition/decision)

: 개별 조건식이 다른 개별 조건식에 영향을 받지 않고 전체 조건식에 독립적으로 영향을 주도록, 조건/결정 커버리지 향상

  • 다중 조건 커버리지(multiple condition)

: 결정 조건 내 모든 개별 조건식모든 가능한 조합100% 보장

  • 기본 경로 커버리지=경로 커버리지(base path)

: 수행 가능한 모든 경로를 테스트, 맥케이브의 순환복잡도 기반

  • 제어 흐름 테스트(control flow testing)

: 프로그램 제어 구조를 그래프 형태로 나타내어 내부 로직 테스트

  • 데이터 흐름 테스트(data flow testing)

: 제어 흐름 그래프데이터 사용현황을 추가한 그래프로 테스트

 

1-2-3. 경험기반 테스트

  • 탐색적 테스트(exploratory test) : 중대한 테스트 위주
  • 오류 추정(error guessing)

 

2. 테스트 기법에 따른 분류

  • 화이트박스 테스트
  • 블랙박스 테스트

 

3. 테스트 시각에 따른 분류

  • 검증(verification)

: sw 개발 과정을 테스트, 개발 규격과 요구를 충족시키는 지 판단, (개발자/시험자 시각)명세화된 기능을 올바로 수행하는 지 알아보는 과정

  • 확인(validation)

: sw 결과를 테스트, 최종 사용자 요구/소프트웨어 요구에 적합한지 판단, (사용자 시각)올바른 소프트웨어가 개발되었는지 입증하는 과정

 

4. 테스트 목적에 따른 분류

4-1. 회복 테스트(recovery testing)

: 고의로 실패 유도, 시스템의 정상적 복귀 여부를 테스트

 

4-2. 안전 테스트(security testing)

: 소스 코드 내의 보안적인 결함을 미리 점검

 

4-3. 성능 테스트 (performance testing)

4-3-1.부하 테스트(load testing)

: 부하를 게속 증가시키면서 임계점 찾음, 병목 지점을 찾아 병목 현상을 제거하는 과정을 반복

 

4-3-2. 강도 테스트(stress testing)

: 임계점 이상의 부하를 가하여 비정상적인 상황에서의 처리를 테스트

 

4-3-3. 스파이크 테스트(spike testing)

: 짧은 시간에 사용자가 몰릴 때 시스템의 반응 측정 테스트

 

4-3-4. 내구성 테스트(endurance testing)

: 오랜 시간 동안 시스템에 높은 부하를 가하여 시스템 반응 테스트

 

4-4. 구조 테스트(structure testing)

: 시스템의 내부 논리 경로, 소스 코드의 복잡도를 평가

 

4-5. 회귀 테스트(regresstion testing)

: 오류를 제거하거나 수정한 시스템에서 오류 제거와 수정에 의해 새로이 유입된 오류가 없는지 확인하는 일종의 반복 테스트 기법

 

4-6. 병행 테스트(parallel testing)

: 변경된 시스템과 기존 시스템에 동일한 데이터를 입력 후 결과를 비교[블랙박스의 비교테스트와 비슷]

 

5. 테스트 종류에 따른 분류

  • 명세기반 테스트(블랙박스 테스트)
  • 구조기반 테스트(화이트박스 테스트)
  • 경험기반 테스트(블랙박스 테스트)

 

 

테스트 레벨

: 함께 편성되고 관리되는 테스트 활동의 그룹

테스트 레벨의 종류

1. 단위 테스트

: 사용자 요구사항에 대한 기능성 위주의 테스트, 개별적인 모듈(컴포넌트) 테스트, 테스트 베드라는 환경 필요, 빠르게 수행되어야하고 다른 컴포넌트에 의존x, 여러 번 수행 시에도 동일한 결과값 가져야함

  • 명세 기반(블랙박스) 테스트
  • 구조 기반(화이트박스) 테스트-주로

+) (mock) 객체 생성 프레임워크

: 독립적인 컴포넌트 테스트를 위해 스텁의 객체 지향 버전인 목 객체 필요

  • 더미 객체(dummy) : 객체의 기능까지는 말고 객체만 필요한 경우 사용
  • 테스트 스텁(stub) : 더미 객체에의 단순 기능에 특정 상태를 가정, 상위 모듈에 의해 호출되는 하위 모듈의 역할
  • 테스트 드라이버(driver) : 데스트 대상 하위 모듈을 호출하는 상위 모듈의 역할, 파라미터 전달
  • 테스트 스파이(spy) : 테스트 대상 클래스와 협력하는 클래스로 가는 출력을 검증하는데 사용
  • 가짜 객체(fake) : 실제 협력 클래스의 기능을 대체해야할 경우에 사용

 

2. 통합 테스트

: 단위 테스트를 통과한 모듈 사이의 인터페이스 관련 오류 및 결함을 찾아내기 위한 체계적인 테스트

 

3. 시스템 테스트

: 통합된 단위 시스템의 기능이 시스템에서 정상적으로 수행되는 지 검증

기능적 요구사항 테스트 : 명세서 기반의 블랙박스 테스트

비기능적 요구사항 테스트 : 구조적 요소에 대한 화이트박스 테스트

 

3. 인수 테스트

: 최종 사용자가 계약상의 요구사항이 만족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한 단계

  • 사용자 인수 테스트 : 비즈니스 사용자가
  • 운영상의 인수 테스트 : 시스템 관리자가 시스템 인수 시 수행
  • 계약 인수 테스트
  • 규정 인수 테스트
  • 알파 테스트 : 선택된 사용자(회사 내 다른 사용자, 실제 사용자)가 개발자 환경에서 통제된 상태로 개발자와 함께 수행
  • 베타 테스트 : 실제 환경에서 일정 수의 사용자에게 대상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게 하고 피드백을 받음